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첫페이지 홈으로 | 전체글 | 웹툰 | 연예·드라마 | 건강·요리 | 여행 | 글쓰기팁 | 축구 | 이미지 | 방명록 관리자모드 관리자모드 관리자모드 프로필 | 로카인라디오 소개

에덴의 동쪽 인기비결, 빠른 진행과 연출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디어 명훈이 출생의 비밀을 알게 됐습니다. 요즘 에덴의 동쪽 재밌어 지는 것 같습니다.
동철은 국회장을 넘어서려고 도전하고 있고, 동욱은 검찰청에서 신태환을 소환했습니다. 거기다가 명훈까지 출생의 비밀을 알게 됐으니... 드디어 에덴의 동쪽이 절정으로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에덴의 동쪽은 월요일 방송에서 27.5%(TNS)의 시청률을 기록했습니다. 에덴의 동쪽이 인기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계속해서 시청률 고공행진을 이어나갈 수 있었던 이유는 연출과 빠른 진행의 힘입니다.


 풍부한 영상과 연출

에덴의 동쪽 촬영감독이 2008 그리메상에서 대상을 수여했다고 합니다. 솔직히 처음 들어본 이름의 상인데, 그리메상은 뛰어난 영상미와 실험적인 영상을 추구한 촬영감독에게 수여하는 상이라고 하네요. 확실히 에덴의 동쪽의 영상은 풍부했습니다. 다양한 장면들이 눈을 자극했습니다.
드라마 초반부터 황지역과 탄광촌에서 마카오의 호화호텔까지 볼거리가 풍부했습니다. 기차에서 동욱이 밖으로 반쯤 나와 손을 쭉 뻗어 바람을 느끼던 장면이 떠오릅니다. 고향인 황지의 공기를 느끼려는 동욱의 느낌이 한 장면으로 표현된 것입니다. 이런 장면 뿐만 아니라 특히 추격 장면이나 오토바이 질주 장면, 대결 하는 장면등도 눈을 즐겁게 했습니다.
오늘 방송에서도 이런 시원 시원한 장면이 나왔습니다. 마지막 부분에 나왔던 레베카와 명훈의 차가 쫒기는 장면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사장의 지시에 의해 아들 명훈이 탔는줄도 모르고 레베카의 자동차를 뒤에서 쫒아 갑니다. 몇차례 계속 맞부딪치는 위기의 순간이었습니다. 레베카는 위기의 순간 진실을 알려야 한다며 명훈에게 그가 신태환의 아들이 아님을 실토하고 맙니다. 그리고 도망치지 못한 레베차의 자동차는 공중으로 붕~ 떠서 뒤집어 졌습니다. 드라마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자동차 액션이었습니다.
에덴의 동쪽이 인기 있는 이유는 바로 이같은 연출이 있기 때문입니다. 80년대, 90년대 같은 느낌을 주기 위해 다양한 소품을 준비하고, 의상이나 분장, 헤어스타일등 시대에 따라 변했습니다. 그리고 레베카가 사실을 말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긴박한 자동차 액션 장면을 통해 전했습니다. 촬영장면과 얽히고 설킨 사랑 이야기등 전체적인 연출이 돋보였습니다.
   

 동철-영란의 변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자커플이 또다른 미묘한 긴장감을 주고 있습니다. 영란은 마이크와 결혼을 했습니다. 그리고 동철은 지켜봐야만 했습니다. 그렇게 동철-영란의 국자커플은 끝난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몇년이 지나 영란은 다시 동철의 옆으로 돌아왔습니다. 마이크는 마카오의 황태자 경합에 밀려 도망다녀야 하는 신세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영란은 마이크가 떠난 사이 집으로 돌아와 동철을 국회장 몰래 돕습니다. 동철이 태성전자를 인수할 수 있도록 힘써주고 있는 것입니다.
영란은 동철에게 "넥타이도 제대로 못메고 나이만 먹었지 쯧쯧"이라며 동철의 넥타이를 고쳐주기도 했습니다. 혜린은 동철을 좋아하고 있고, 영란 역시 마이크와 결혼한 사이지만 아직까지 동철과 영란에게는 미묘한 감정이 흐르며 어떻게 상황이 바뀔지 모르는 긴장감을 주고 있습니다.


 빠른 내용 진행

마지막으로 빠른 내용 진행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에덴의 동쪽을 보면서 상당히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시간 순으로도 60년대부터 90년대까지 금새 흘러가 버렸습니다. 동철의 어린시절 부터 시작해서, 마카오에서 보낸 청년기를 지나 국회장 아래서 일하며 영란과 만나고, 이제는 국회장 아래서 벗어나 독립을 꿈꾸고 있습니다.
빠른 전개 만큼이나 장면도 돋보입니다. 70년대 탄광촌의 모습, 80년대 철거 지역 주민으로 연탄을 나르기도 했고, 90년대 전화기 같은 소품으로 예전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갈등 구조도 빠릅니다. 이기철-신태환-양춘희의 사장과 노동자의 갈등으로 시작해서, 동욱-지현-명훈의 사랑과 결혼의 갈등, 혜린-동욱의 한세일보를 둘러싼 갈등, 동철-영란-마이크의 사랑과 이별, 혜린-동철의 새로운 만남, 레베카-신태환-명훈의 뒤바뀐 운명에 이르기 까지 수 많은 만남과 이별, 복수와 갈등 구조를 보여줬습니다.
굵직 굵진한 사건만 6가지 정도가 되는데 30여회를 진행하는 동안 하나의 갈등이 단 5회 정도에서 마무리되고 또 다른 갈등이 시작되고 있는 것입니다. 내용의 전개, 시대별 장면의 전개, 갈등구조의 전개까지 모두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
결국, 에덴의 동쪽의 인기는 자동차 추격신같은 시원 시원한 장면들과 빠른 진행이 있었기에 가능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8.12.10 10: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BlogIcon 너내운의 인기비결은? 2008.12.10 13: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청률 40%의 너는내운명의 인기비결은
    더빠른 진행과 연출이겠네요.
    폭소드립니다.

  3. BlogIcon 시네마천국 2008.12.10 13: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잠시 주춤한 듯 한데 잘 나가네요~

  4. BlogIcon 냉정히 2008.12.10 14: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류를 죽이는 드라마죠

    대장금에 환호했다가
    에덴보구 왤케엉성해
    홍콩영화의 몰락 재판이쥬

    괴물보구 환호했다가
    디워보구 자지러지는 꼴이구

    걍 아닌건 아닌거라는거죠
    아닌걸 맞다고 우기면
    결국 그 폐해는 우리 대중문화에 부메랑이되죠.

  5. 마음을열면 2008.12.26 04: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mbc 드라마가 몰락을 자초하는게 아닌지 싶다. 시청률 하나만 사냥하기 위해 베바라는 명작과 에동이라는 졸작의 위험한 이중적 실험을 하고 있는게 아닌지 싶다. 시청률도 잡고 명품도 탄생시키는 일관된 드라마 제작기조도 아닌 연기인 관리와 한류드라마의 재탄생의 중심적 역할도 담보하지 못하는 위험한 플레이에 우려를 낳는다. 시놉시스는 어디 가고 이런 졸작이 의도대로 한류드라마로 수출된다면 한국과 한국민의 이미지는 부정적인 결과를 낳게 될 것이다. 베트남에 몇년전 다녀왔을때 김수현 드라마류를 접한 베트남인들은 한국의 가부장적 모순이 불륜과 폭력,금압 등으로 한국에 시집가는 베트남 처녀들을 조공녀로 가는 불운한 시대적 희생양처럼 여긴다 한다. 과연 드라마가 이렇게 한국인들을 부정적으로 규정할 수가 있게 하는 힘은 어디서 나오는 것인가? 모래시계나 여명의 눈동자 처럼 투명하고도 치열한 현대사 속에서의 아시아적 휴먼의 주도가 아닌 한류를 더이상 한류치 못하게 하는 탁류의 원천이 맥이 보이게끔 한다. 한류의 재도약을 하겠다던 250억 드라마가 난데없이 동철이가 야쿠자가 되어야 하는 쪽대본의 위력(?)과 90년대를 다루는 사회현실에 대한 것이 진실성과 현실성에 시청자는 과거로의 망자가 되는 느낌이다. 극이 종료되고 어떻게 결론이 지어질 지언정 논란과 파급효과는 지대하리라 생각한다.

  6. BlogIcon ralphlaurenpolo 2011.11.11 15: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Also, are all made with silver or gold centres, which minimises the amount of wear on ralph lauren polo sale worn side by side. Another make of may use harder, cheaper metals, cheaper metals, which could scratch and damage genuine ralph lauren online With the Murano cheap ralph lauren polo the genuine article has been heat treated to be extremely tough and durable. The discount ralph lauren polo are likely to be made of cheaper materials, and are therefore more prone to chipping and damage. Genuine ralph lauren polo store is crafted to a high standard, making this premium jewellery both desirable and practical. With such a huge range of ralph lauren shirts sale available,makes the perfect gift for ladies of any age.

  7. BlogIcon Time Warner Packages 2012.02.23 01: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Wow Amazing...Nice post I love it!

  8. BlogIcon Internet Marketing Training 2012.04.04 18: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So much important blog…

  9. BlogIcon garden umbrella 2012.04.05 09: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즐겨찾기에 저장, 당신의 기사를 즐겨 와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