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첫페이지 홈으로 | 전체글 | 웹툰 | 연예·드라마 | 건강·요리 | 여행 | 글쓰기팁 | 축구 | 이미지 | 방명록 관리자모드 관리자모드 관리자모드 프로필 | 로카인라디오 소개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릎팍도사 문성근편은 뭔가 달랐습니다. 오늘만큼은 유익한 오락프로라고나 할까요? 문성근의 이야기가 나올때는 웃음을 함께 주었지만, 독립운동가 3인의 이야기가 나올때는 사뭇 진지했습니다. 진지하면서도 흥미진진했습니다.
'무릎팍'의 절반은 독립운동가 3인의 이야기였고, 나머지 절반은 문성근편이었으니 오늘 '무릎팍'은 독립운동가 문익환, 윤동주, 장준하 3인 특집 이라고 말해도 손색이 없을 것 같습니다.

문성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바로 '그것이 알고싶다'였습니다. 무릎팍도사에서도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진행하던 모습을 따라하며 웃음을 주고 시작했습니다. 또한, 문성근은 민주화 운동의 대표자인 문익환 목사의 아들이었습니다.

독립운동가 3인의 이야기는 여기서부터 시작됐습니다. 오늘 무릎팍도사는 건방진 프로필을 마치자 마자 바로 문성근의 입에서 생생한 문인환 목사, 윤동주 시인, 장준하 선생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것이 알고싶다'의 최장수 진행자답게 지적인 이미지와 조리있는 말투로 그당시 느낌이 생생하게 귀에 들어왔습니다.  


안중근 의사도 다녀갔던 독립운동의 산실 '명동촌'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49년 문익환 목사는 미국 유학중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듬해 6.25 한국전쟁이 발발했습니다.
문익환 목사는 한국전쟁에 참여하고자 일본 동경 UN사령부에서 근무하기 시작했습니다. 휴전협정때 통역을 맡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제부터 문익환 목사에 대하여 집중탐구가 시작됐습니다.

대표적인 사회운동가이자 종교계의 거목인 문익환 목사는 윤동주 시인과 절친한 사이였다고 말했습니다. 문익환 목사와 윤동주 시인은 같은 동네에서 같은 해에 태어났다고 합니다. 그들이 태어난 곳은 바로 만주 명동촌이었습니다.

명동촌은 함경북도 유학자 가문들이 공동이주하여 형성한 정착촌이라고 했습니다. 독립운동의 인재를 키워낸 산실이었던 곳이었습니다. 안중근 의사가 사격연습을 하던 곳도 이 곳이라고 했습니다. 강호동은 "오늘 처음 알게 됐어요~ 저는 갔다왔는데도~"라고 말하며 웃음을 주기도 했습니다.

명동촌은 바로 '해피선데이 1박2일'에서도 나왔던 곳이었습니다. 용정중학교! '1박2일 백두산을 가다'편에서 들렸던 곳이 바로 용정중학교였습니다. 지금은 용정중이지만 그당시 이름으로 명동촌 대성중학교였습니다. 이곳의 전시관에는 윤동주 시인과 문익환 목사의 사진이 전시되어 있다고 합니다.


윤동주 시인, 운명의 결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린 시절, 문익환 목사와 함께 어린이 신문을 만들어 시를 쓰곤 했던 윤동주 시인이였습니다. 문익환 목사도 시를 써 윤동주 시인에게 보여주었지만 퇴짜를 맞기도 했다며 어린 시절을 이야기했습니다.

그러던 중 1940년대 초, 제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이 불리해지자 조선인을 상대로 징집령을 발표합니다. 징집대상에 문익환, 윤동주, 장준하 모두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 때 3인의 대응은 모두 달랐습니다. 이들의 의로운 대응 방법에 따라 서로의 운명이 갈라지고 맙니다.

문익환의 대응 "일본을 위해 죽을 수 없다"
문익환 목사는 일본 신학교 교장을 찾아가 담판을 지었습니다. 교장이 신고하면 잡혀갈 수도 있는 위험 천만한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다행이도 2-3시간의 토론 끝에 전학 허가를 받아냈습니다. 그렇게 문익환 목사는 신학을 계속하다가 70-80년대에 민주화 운동등 사회 운동가로 활약하게 됩니다.  

윤동주의 대응 "입대 후 군대 내에서 모반을 일으키자"
윤동주는 입대 후 내부에서 움직이기 위해 군에 들어가기로 합니다. 하지만 동료의 배신으로 인해 체포되고 갖은 고문을 당하며 안타깝게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나고 말았습니다. 1945년. 그의 나이 안타까운 29세였습니다.


탈출에 성공해 광복군 합류한 장준하 선생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장준하 선생은 이미 일본에게 불령 선인으로 찍혀있던 집안이라고 했습니다. 만약 입대를 하지 않으면 집안에 피해가 돌아갈테니 일단 입대를 결정합니다. 그리고는 광복군에 합류할 계획을 세웁니다.  

장준하의 대응 "입대 후 탈출해서 광복군에 합류하자"
그래서 장준하 선생은 실제로 탈출에 성공했습니다. 그렇게 임시정부로 건너가 김구 선생과 만나게 됩니다. 김구 선생을 만난 장준하 선생은 그렇게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 일하다가 반독재 민주화 투쟁에 앞장서게 된 것이었습니다. 입대 후 광복군에 합류까지 그야말로 운명을 결정한 갈림길이었습니다.
 
오늘 무릎팍도사는 문성근의 연극, 영화, 정치외도 뒷이야기도 나왔습니다. 문성근은 아버지를 추억하며 "감당할 수 없이 큰 존재"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문성근이 아버지를 추억하며 들려준 윤동주 시인, 장준하 선생, 문익환 목사의 독립운동을 비롯한 생생한 근현대사 이야기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윤동주 시인, 장준하 선생의 추천 블로그 2개를 모아봤습니다.
※ 제목과 주소를 클릭하시면 해당포스트로 이동합니다. 많이 많이 놀러가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장준하 평전> 연재를 마치며, 못난 조상이 되지 맙시다

김상웅님의 블로그 <김상웅의 죽산 조봉암 평전>
☞추천 포인트 : 블로그로 읽는 장준하 평전의 모든 것!
14장에 걸쳐 111건의 글로 이루어진 장준하 평전을 만나보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인 윤동주의 생가를 다녀오다

명상님의 블로그 <아함>
☞추천 포인트 : 명동촌에서 만난 윤동주 생가의 생생한 사진!
윤동주 시인의 유명한 시와 함께 생가를 사진으로 만나보세요

빼앗긴 조국에 목숨을 바친 윤동주, 억압받는 국민에게 인생을 바친 장준하, 그리고 그들에게 부끄럽지 않으려 남은 세월 사회에 바친 문익환까지 그동안의 무릎팍도사와는 색다른 느낌의 유익한 독립운동가 3인의 이야기였습니다.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Icon live phone sex web cams 2012.01.24 09: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신발의 일부 종류 아주 긴 시간 동안에 넣어 우수되지 않습니다. 이에 대한 이유는 피트 다친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들은 행복 shoulde 신발을 찾으십시오.

  3. BlogIcon bible illustrations 2012.01.30 23: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운동가들은 계획을 행동 많은 아이디어와 전략이 있어야합니다. 따라서, 그들은 또한 좋은 분석 사고 능력이 필요합니다.

  4. BlogIcon holland lop 2012.02.03 08: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토리는 아마도 소설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보통 영화에 속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그 중 사람들의 다양한 형태를 유도합니다

  5. BlogIcon oil presses 2012.02.03 17: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람들은 편안한 운동화를 원한다. 디자인은 덜 중요합니다. 스니커즈가 놀라운 디자인 아니지만 아늑한있다면, 그것은 쓸모가 될 것입니다.

  6. BlogIcon trucks for sale 2012.02.03 19: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야기는 소설에 즐길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영화에서 찾을 수있다. 그들의 각자 사람들이 다양한 종류의 유치합니다.

  7. BlogIcon How to use Latisse 2012.02.06 12: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야기는 소설에 즐길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영화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들의 각자 사람들이 완전히 다른 종류에 호소합니다.

  8. BlogIcon Sell property fast 2012.02.25 16: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 전망이 때로는 위대한 나라가됩니다. 그것은 보름달에 발생합니다. 그것은 오직 한 달에 한 번씩 발생합니다.

  9. BlogIcon free advertising 2012.03.01 16: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서 달 모습은 가끔씩 큰 하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보름달에 발생합니다. 때는 30 일 이것은 이루어진다.

  10. BlogIcon casino 2012.03.01 20: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법률을 공부한다는 것은 어렵습니다.지침과 지식은 큰임에 틀림없어. 다음으로 실제 분석은 대단한 따라서 문제가 refixed 될 수임에 틀림없어.

  11. BlogIcon glock parts 2012.03.02 19: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달보기는 때때로 우수 한가됩니다. 그것은 전체의--달에에서 열립니다. 때 달력 삼십일 기간에 이것은 간단하게 발생합니다.

  12. BlogIcon 심은 2012.03.12 12: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의사가 높은 결제를하고자하지 않고 사람들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그들은 쉬운 신발을 찾습니다 어깨.

  13. BlogIcon vegas hookers 2012.05.26 14: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겨운 비행 버그 필수적인 논의에서 하나가되었다. 역겨운 비행 버그, 이건 너무 크게 실제로 자신의 가정에있는 당신을 위해 어려운 것입니다. 모기 탄력 스프레이를 활용.

  14. BlogIcon redwing boots 2012.12.17 11: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감동! 모든 아주,opl32ke 아주 분명하다, 개방 문제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5. BlogIcon red wing boots 2012.12.17 11: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정말 지금 원하는만큼 opl32ke 내가이 자리에 안 계셨다면 참 좋았을 텐데!

  16. BlogIcon ugg sale 2012.12.17 11: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사 주셔서 감사합니다,opl32ke 내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17. BlogIcon ugg boots on sale 2012.12.17 11: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는 opl32ke 최근 기사에서 와서 함께 책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당신의 쓰기 기술과 독자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읽기 수 있도록 능력을 내 존경을 표현하고 싶습니다. 나는 최신 게시물을 읽고 당신과 함께 내 생각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18. BlogIcon ugg boots clearance 2012.12.17 11: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난 그냥 몇 가지 정보가 필요하고 하란 opl32ke 첫 번째 페이지에 오는 각 페이지를 방문하고 두 번째 한 쪽을 살펴보기로 생각하고 블로그를 가지고 한 후 관련 결과를 가지고 안 Google에서 검색되었습니다. 이건 내가 원한 게!

  19. BlogIcon bean bag 2012.12.30 13: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꽤 즐거운 오전 웹 사이트를 발견하는 흥분. 모든 위대한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난 내 가족과 친구들로 전달 드리겠습니다.

  20. BlogIcon Commonwealth Life Perusahaan Asuransi Jiwa Terbaik Indonesia 2013.01.10 16: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든 문제의 매우 개방적이고 명확 설명입니다. 그것은 정말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귀하의 웹 사이트가 매우 유용합니다.
    공유를위한 감사합니다. 더 많은 기대

  21. BlogIcon Kaos Baju Distro 2013.02.06 14: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게시물 좋아요. 난 단지 블로그에 우연히와 정말 블로그 게시물을 읽고 즐길 것을 말하고 싶었어요. 모든 방법은 당신의 피드를 구독이 될거야, 그리고 난 당신이 곧 다시 게시 바랍니다.



티스토리 툴바